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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행

일본 최초의 여성 목욕탕 예술가를 만나다

by 근성장중인멸치씨 2023. 5.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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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의 고대 목욕탕이 사라지면서 한 젊은 예술가가 한 번에 한 벽화씩 1,200년 된 전통을 되살리려 시도하고 있습니다.

전망 좋은 방
나른한 일본 항구 도시 야와타하마의 춥고 회색빛 아침입니다. 밖에서는 포장 도로에 빗방울이 튀고 항구를 휘젓는 바람이 불고 있습니다. 하지만 다이쇼유 온천 내부에는 눈 덮인 성층화산이 775km 떨어져 있다는 사실에 신경 쓰지 않아도 밝은 푸른 하늘, 햇살에 흠뻑 젖은 섬, 후지산의 탁 트인 전망이 있습니다. Mizuki Tanaka의 붓에서 몇 번 더 능숙하게 획을 그으면 소나무, 계단식 과수원, 흔들리는 범선이 나타나 창 없는 벽을 목욕객을 선과 같은 망각으로 옮기도록 설계된 부드러운 꿈의 풍경으로 바꿉니다.

센토 로 알려진 공중목욕탕은 1,200년 이상 일본 사회에서 중요한 문화적 역할을 해왔습니다 . 전통적으로 이 사원 모양의 구조물은 많은 일본인 가족이 목욕할 수 있는 유일한 장소였으며 사람들은 목가적인 풍경의 고요한 벽화 아래 몸을 담그기 위해 매일 그곳을 걸었습니다. 그러나 지난 50년 동안 센토의 수는 18,000개 이상에서 3,000개 미만으로 급감했습니다. 과거에는 수십 명의 센토 벽화가가 있었지만 오늘날에는 일본에서 세 명의 전문가만이 이 고대 예술 형식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1명은 83세다. 다른 하나는 73세입니다. 36세인 Tanaka는 단지 막내일 뿐만 아니라 일본 최초이자 유일한 여성 센토 마스터이며 사랑받는 이 목욕탕을 예전의 영광으로 복원하는 것을 사명으로 삼았습니다.

원더 월
다나카는 지난 6년 동안 그녀의 낡은 흰색 트럭을 타고 일본을 오가며 지난 해 바랜 목욕탕 벽화의 벗겨진 페인트를 긁어내고 타일을 새로 고쳐 이 오래된 예술을 미래 세대를 위해 보존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그녀는 시간이 많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센토는 일주일에 한 번 이상 문을 닫을 여력이 없기 때문에 Tanaka는 각 프로젝트를 하루에 시작하고 끝내야 합니다. 그녀는 아침 일찍 각 목욕탕에 도착하여 수영장 위에 나무 널빤지를 깔아 산책로를 만들고 색상을 혼합한 다음 사다리를 오르거나 뒤집힌 상자에서 균형을 잡고 천장부터 바닥까지 내려오는 캔버스에 도달합니다. Taishoyu 센토 안에 있는 것과 같은 다나카의 벽화 중 다수는 8m 벽을 가로지르는 거대한 장면입니다. 그녀는 이 머나먼 동화를 완성하는 데 약 11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하지만 대부분의 목욕객에게 센토에 들어가는 것은 외부 세계로부터의 탈출이며 그녀의 벽화는 그 경험의 필수적인 부분이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긴 하루를 보낸 후 또는 기분이 우울할 때 정말 밝은 하늘과 풍경이 있으면 기분이 좋아집니다."라고 Tanaka는 말했습니다. "그래서 내가 이 일을 하는 거야."

풍부한 역사
센토는 700년대 일본 전역에 불교가 전파된 시기로, 몸과 마음을 정화하는 것은 부처를 섬기는 사람들의 중요한 의무로 여겨졌습니다. 원래 큰 사원 에서만 볼 수 있었던 이 공동 증기탕은 결국 돈을 지불하는 대중에게까지 확대되었으며 1200년대에는 ' 센토' (문자 그대로: '동전 목욕')라는 용어가 도입되었습니다.

도쿄 센토 협회 에 따르면 1600년대 초반까지 도쿄의 각 지역에는 자체 목욕탕이 있었고 많은 곳이 벽에 있는 자연 경관으로 장식되었습니다. 1810년까지 기록에 따르면 도시에는 523개의 센토가 있었지만 1868년 메이지 시대가 되어서야 현대적인 센토가 형성되었습니다. 남녀 구분된 입구와 나체 목욕 공간, 오목한 욕조, 높은 천장, 종종 그림이 그려졌습니다. 일본에서 가장 오래 지속되고 강력한 랜드마크인 후지산을 묘사합니다.   

2차 세계대전 이후 일본의 급속한 건설 붐은 센토의 문화적, 사회적 중요성을 굳혔습니다. 일본 전역의 많은 가정에 전용 욕실이 없었기 때문에 대중목욕탕은 필요한 위생 기능을 제공했을 뿐만 아니라 친구와 이웃이 사교하고 뉴스를 배우고 긴장을 풀 수 있는 인기 있는 만남의 장소가 되었습니다. 1968년에는 전국에 18,325개의 센토가 있었습니다.

Sento는 공유의 장소입니다. 아마도 사회적 지위를 잊을 수 있는 유일한 장소일 것입니다. 하다 카노츠키아이 (벌거벗은 우정)라는 말이 있다 . 모두가 벌거벗고 모두 똑같습니다.

녹는다
1970년대에 일본의 경제가 성장하고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개인 목욕탕을 이용하게 되면서 전국의 센토가 문을 닫기 시작했습니다. 이 물방울은 이후 급류로 바뀌었고 현재는 2,600 개 정도만 남아 있습니다. 사실, 한때 야와타하마에서 운영되었던 9개의 목욕탕 중 다이쇼유가 마지막입니다.

“과거에는 매일 130명 정도가 이곳에 왔습니다. 지금은 아마 30개 정도 있을 겁니다. “센토가 사라지면 사람과 지역 사회 사이의 연결이 끊어집니다.”

Taishoyu는 Yamauchi의 할아버지가 1915년에 개점한 이래로 많이 바뀌지 않았지만 그 배치는 일본 전역의 많은 센토의 전형입니다. 380~500엔(£2.65~£3.50 )  을 지불 하고 입장하면 손님은 신발을 문에 두고 커튼을 지나 별도의 남녀 탈의실로 들어갑니다. 화산 온천에서 공급되고 종종 스파와 같은 환경에 있는 일본 온천 과 달리 센토는 일반적으로 노가다입니다. 목욕객은 샤워로 몸을 씻은 후 가스로 가열된 김이 나는 욕조에 몸을 담그거나 드물게 나무를 태우는 난로인 다이쇼유에 몸을 담그고 마음이 편안해지는 광경을 바라보며 걱정을 녹입니다. 뜨거운 물이 몸에 닿듯이.

야심 찬 견습생
아이러니하게도 다나카는 센토 예술의 선구자나 문화적 후견인이 되기로 작정하지 않았습니다. 대부분의 가족이 개인 목욕을 하던 시절 도쿄에서 자란 그녀는 어린 시절 센토에 가본 적이 없습니다. 그녀가 목욕탕 벽화를 처음 발견한 것은 대학에서 미술사를 공부할 때였다. “연구를 계속하면서 매우 독특한 스타일을 발견했습니다.”라고 그녀는 말했습니다. "나는 그것이 매력적이라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러던 중 2004년에 다나카는 일본에 남아 있는 두 명의 센토 장인 중 한 명인 나카지마 모리오가 도쿄에서 그림 시연회를 주최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Tanaka는 참석하여 전시회가 끝난 후 Nakajima에게 그녀를 가르칠 의향이 있는지 물었습니다. 이전에는 여성 화가가 없었다는 사실을 모른 채 말입니다.

그러나 다나카가 나카지마에게 처음 접근했을 때 그는 그녀를 가르치기를 거부했습니다. “학생들이 승선할 수 있는 [기회]는 고사하고 일자리도 없다고 들었습니다.”라고 그녀는 말했습니다. Tanaka는 Nakajima에게 생계에 관심이 없고 기술을 배우고 싶을 뿐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결국 한 가지 조건으로 동의했다. 8년 간의 견습 생활의 시작이 될 것입니다.

어머니는 나를 여성으로서의 성별을 인식하도록 키우지 않았습니다. 그녀는 나에게 '하고 싶은 것이 있으면 해봐'라고 말하곤 했습니다.”라고 다나카는 말했습니다.

센토 연구
그녀가 물품을 내리거나 무거운 페인트 통을 사다리 위아래로 운반하지 않을 때, Tanaka는 Nakajima와 함께한 첫해 대부분을 조용히 그가 일하는 것을 관찰했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Nakajima는 그녀에게 그림의 작은 부분을 그리기 시작하도록 허용했습니다. 벽화의 맨 위에서 아래로 그녀에게 가르쳤습니다. 푸른 하늘을 구르고, 푹신한 구름에 그림자를 추가하고, 작은 소나무를 그리고 색상을 혼합하여 움직임을 보여줍니다. 바다. 하지만 6년이 넘도록 그녀에게 허락되지 않은 한 가지는 후지산을 그리는 것이었습니다.

Tanaka의 센토 공부의 일환으로 Nakajima는 그녀에게 산업의 황금기에 대해 가르쳤습니다. 그가 1964년에 업계에 뛰어들었을 때 그의 4명의 예술가 회사는 도쿄의 16개 목욕탕 벽화 사업 중 하나였습니다. 1960년대와 70년대에 걸쳐 그는 1년에 600에서 800점 사이의 센토 벽화를 그렸지만 Tanaka를 맡기 전 몇 년 동안 운이 좋게도 100점을 그렸습니다. 그리고 Tanaka는 곧 깨달았 습니다 . 아이를 갖기를 희망하는 여성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유독성 화학 물질, 여성 주인은 없었습니다.

Crohin은 "남성이 지배하는 분야를 넘어선, 이것은 죽어가는 예술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지금 세 사람만이 [센토 벽화]를 실현할 수 있습니다. 그녀는 이 장엄한 예술을 영속시키고 있으며 매우 용감합니다.”

솔로 아티스트
요즘 Tanaka는 1년에 약 20개의 센토를 그립니다. 새로운 목욕탕이 지어지지 않기 때문에 그녀의 작업 대부분은 오래된 벽화 위에 그림을 그립니다. 전통적으로 이 프레스코화는 몇 년에 한 번씩 다시 되살아났지만 센토 고객과 예술가가 사라지면서 다이쇼유와 같은 많은 목욕탕은 이제 10년 이상 기다려야 새로 고칠 수 있습니다.

각각의 새로운 장면에 대한 영감은 스케치에서 시작됩니다. 소유자가 염두에 두고 있는 요소를 들은 후 Tanaka는 몇 가지 두 장의 옵션을 제공합니다. 한 면에는 남성용 욕실이, 다른 한 면에는 여성용 욕실이 표시됩니다. 구불구불한 산기슭과 청록색 바다가 흔한 반면, 소유자는 일반적으로 목욕하는 사람들에게 집을 상기시키기 위해 미묘한 지역 요소를 통합하기를 좋아하기 때문에 두 가지 풍경이 동일하지 않습니다. Tanaka에게 그것은 도쿄의 신사, 교토의 대나무 숲, Yawatahama의 경우 오렌지와 귤을 추가하여 주민들이 올 5월 마을의 첫 번째  마멀레이드 축제 에 열광하도록 하는 것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무엇을 칠해야 하는지(그리고 칠해서는 안 되는지)에 대한 규칙도 있습니다. 목욕객은 연중 내내 몸을 담글 수 있기 때문에 센토 예술은 일반적으로 계절적 요소를 보여서는 안 됩니다. 하늘색과 파스텔은 가장 고양되는 것으로 간주되며 산과 폭포는 행운을 가져다 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낙엽, 일몰 또는 붉은 색은 나쁜 징조로 간주됩니다.

후지산
센토 미신에 관한 한 일본에서 가장 유명하고 존경받는 랜드마크인 후지산보다 더 상서로운 이미지는 없습니다. 많은 일본인의 성지 이자 천년 동안 예술적 영감의 원천인 3,776m의 산은 1912년 센토 벽에 처음 등장한 것으로 여겨집니다 . 지친 입욕자들에게 마치 그 물에서 몸을 정화하는 듯한 느낌을 주었습니다.

다나카는 “내 그림의 90%는 후지산을 포함한다. "그것은 [일본인] 사람들의 정신의 일부입니다." 다나카가 산을 수백 번 불멸화시켰다는 사실에도 불구하고 산은 그녀가 그리기 가장 어려운 요소 중 하나로 남아 있습니다. 벽화만큼 후지산의 풍경이 많기 때문에 다나카는 목욕탕에서 보이는 방향에서 산 정상을 그려 달라는 센토 주인의 요청을 자주 받습니다. 그래서 그녀는 산을 그리지 않을 때 이미지를 연구하고 일본 전역의 다양한 각도에서 산을 보여주는 팜플렛을 수집하는 데 시간을 보냅니다.

후지산은 일본인의 영혼을 감동시킵니다. 차분하고 평화로운 느낌이 듭니다.”라고 Yamauchi는 말했습니다.

최근 부활
다나카는 다른 두 주인이 언제 붓을 내려놓을지 확신할 수 없지만, 그녀 혼자 센토의 생존을 보장할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최근 몇 년 동안 그녀는 이 고대 예술을 미래 세대에 전파하기 위해 라이브 페인팅 시연을 주최하고 TED 토크를 제공하고 교육 워크숍을 주도하기 시작했습니다. 지금까지 그녀의 노력은 효과가 있는 것 같다.

오랫동안 일본의 가난했던 과거를 떠올리게 하는 이 복고풍 스파는 오늘날 젊은 일본인들 사이에서 서서히 부활하고 있습니다. 2세 및 3세 주인은 목욕탕에 새로운 생명을 불어넣기 위해 소셜 미디어로 눈을 돌리고 있으며, 도쿄 센토 협회 는 외국인에게 센토 문화를 전파하기 위해 두 명의 대사를 임명했으며 일부 목욕탕에서는 젊은 목욕객을 유혹하기 위한 강습 과 이벤트를 제공하기 시작했습니다.

“아직 센토에 가본 적이 없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먼저 관심을 갖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라고 Tanaka는 말했습니다. “최근에 아이들과 함께 워크숍을 하면 그때까지 한 번도 가본 적이 없는 센토에 참가한 아이들이 센토에 간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작은 발걸음이지만 점차 무언가를 향해 나아가고 있는 것 같아요.”

페인팅 파트너십
몇 년 전 이러한 행사 중 하나에 참석하는 동안 Tanaka는 재주꾼 Komamura Yoshikazu를 만났습니다. 그녀는 센토 문화에 대해 이야기하기 위해 거기에 있었고 그는 무대를 만들었습니다. 두 사람은 곧 사랑에 빠졌고 결혼했으며 현재 그녀와 Yoshikazu는 센토 페인팅 파트너십의 일환으로 일본을 오가며 여행합니다.  

"나는 운전하고, 무거운 물건을 들고 그녀를 부양하려고 노력합니다."라고 Yoshikazu는 미소를 지었습니다.

Tanaka가 Taishoyu 목욕탕의 여자 쪽에서 칠한 계곡을 가로질러 붓을 쓸 때 Yoshikazu는 이미 남자 쪽 수영장 위에 널빤지 보도를 깔고 임시 변통 스탠드에서 페인트를 준비했습니다. 낭비할 시간이 없습니다. 시간은 13시 30분입니다. 아직 벽화의 절반이 남아 있으며 센토는 다음 날 개장할 예정입니다.

벽화 그 이상
그림을 그리기 시작한 지 11시간 후, 다나카는 거꾸로 된 상자 위에 기지개를 펴고 후지산의 백설산 정상에 마지막 꽃을 바릅니다. Yoshikazu가 널빤지 보도를 분해하고 보호용 방수포를 제거하자 Yamauchi는 자신의 센토의 새로운 우뚝 솟은 중앙 장식품을 올려다보며 미소를 지었습니다. 그는 후지산 정상에서 눈을 떼지 않고 로비에서 딸과 사위를 불러 직접 보도록 한다.

Tanaka가 떠나기 전에 Yamauchi와 그의 가족은 센토 벽에 액자로 사진을 찍어도 되는지 묻고 그녀는 흔쾌히 동의합니다. 지역 신문사 기자 3명과 부시장도 이날 일찍 그녀를 만나러 왔다. 주인에게 감사 인사를 한 후 다나카와 요시카즈는 비 속으로 다시 낡은 흰색 트럭으로 향하지만, 야마우치가 곧 돌아오라고 하기 전에는 그렇지 않습니다. 5월에는 마멀레이드 축제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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