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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

일본에서 일회용 플라스틱 사용 중단

by 근성장중인멸치씨 2023. 5.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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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은 포장에 대한 사랑 덕분에 세계에서 가장 큰 플라스틱 폐기물 생산국 중 하나이지만 도쿄에서 일주일 동안 플라스틱을 사용하지 않는 것은 놀라운 해결책을 보여줍니다.

주 화요일 아침 쓰레기를 버릴 때면 파란 재활용 쓰레기통 옆에 빈 페트병을 가득 채운 투명한 비닐봉투가 쌓여 있는 것을 봅니다. 내가 살고 있는 도쿄 구에서는 시에서 매주 유리, 알루미늄, 플라스틱 수거함을 인근의 지정된 지점에 설치합니다. 오전 8시가 되면 쓰레기통은 항상 가득 차지만 플라스틱 병 폐기물의 양은 시 정부가 효과적으로 따라잡을 수 있는 것보다 더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일본의 플라스틱 병 생산량은 2004년 140억 개에서 연간 232억 개로 급증했습니다. 일본은 첨단 재활용 기술을 자랑하지만 매년 약 26억 개의 병이 소각되거나 매립지로 보내지거나 수로와 바다로 유실됩니다.

대부분의 도쿄 거주자와 마찬가지로 저도 쓰레기 분리에 까다롭고 페트병은 항상 재활용 쓰레기통에 버립니다. 그러나 일회용 플라스틱(한 번만 사용할 수 있는 화석 연료 기반 화학 물질에서 주로 파생된 제품)은 일본 수도에서 피하기 어렵습니다.

플라스틱 병에 담긴 음료수를 파는 자판기가 내 거리에 늘어서 있습니다. 아파트에서 도보로 5분 거리에 있는 편의점 3곳에서 도시락 도시락과 킨피라 (우엉과 당근을 달게 끓인 우엉)와 같은 간편 식품으로 채워진 파우치와 같은 1회용 즉석 섭취 품목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간장) – 확장되었습니다. 슈퍼마켓에서는 폴리스티렌 그물망에 담긴 과일을 플라스틱 상자에 포장한 다음 접착 필름으로 포장하는 것을 흔히 볼 수 있습니다. 2014년 일본은 1인당 32.4kg(71lb)의 플라스틱 포장 폐기물을 배출했으며 , 이는 1인당 40kg(88lb)으로 미국에 이어 두 번째입니다.

지난 몇 년 동안 집에서 플라스틱 쓰레기가 급증하는 것을 목격했습니다. 대유행 기간 동안 남편과 나는 진공 포장된 피자, 플라스틱으로 포장된 부리토, 감자 갈레트로 가득 찬 비닐 봉지 등 온라인에서 구할 수 있는 맛있고 시간을 절약하는 냉동 간식의 풍요로움과 테이크아웃에 의존하게 되었습니다. 어느 날 플라스틱이 우리 쓰레기의 약 3분의 2를 차지한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2050년까지 해양 플라스틱 오염이 4배로 증가할 것이라는 보고에 놀란 나는 우리가 플라스틱 위기에 기여하고 있는 편리함의 미끄러운 경사로를 향하고 있지 않을까 걱정했습니다. 일상 생활 습관을 얼마나 바꾸면 쓰레기를 얼마나 줄일 수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일주일 동안 일회용 플라스틱을 줄이는 데 도전했습니다.

플라스틱의 도전

일본이 소매점에서 비닐봉지에 대해 요금을 부과하기 전에도 나는 쇼핑을 위해 재사용 가능한 봉투를 선택했습니다. 물병을 휴대하고 도쿄 중심부 주변의 주유소 지도를 보여주는 MyMizu 앱을 다운로드한 덕분에 페트병 물을 사는 일을 피할 수 있었습니다.

플라스틱 쓰레기를 크게 줄이기 위해 우선 플라스틱 용기에 담겨 나오는 점심 시간 테이크아웃을 줄이고 온라인 쇼핑을 자제하는 등 포장을 줄이는 데 집중했습니다.

여전히 과도한 포장은 도쿄의 표준입니다. 상점 점원은 일반적으로 유리병을 버블 랩으로 포장하거나 느슨한 야채를 자동으로 비닐 봉지에 넣습니다.

포장에 대한 일본의 집착은 "특히 선물을 줄 때 표현과 존중"의 개념과 관련된 문화적 뿌리를 가지고 있다고 Just Enough: Lessons from Japan for Sustainable Living, Architecture, and Design의 저자인 Azby Brown은 말합니다.

물건을 포장하는 전통은 "상대방에 대한 배려"를 전달합니다. 현대 소매 환경에서 포장은 좋은 고객 서비스를 나타냅니다. "고객은 그것을 기대합니다."라고 Brown은 말합니다. "사람들은 음식이 상하거나 더러워지지 않고 보호되고 있는지 알고 싶어합니다. 여기서 청결이라는 개념은 매우 중요합니다."

나의 고결한 의도에도 불구하고, 나는 맥주 수입업자가 시도해볼 수 있는 몇 병을 보내주겠다고 제안한 후 초기에 좌절을 겪었습니다(음식 및 음료 작가로서 나는 종종 그러한 샘플을 받습니다). 상자는 플라스틱 포장 베개로 채워져 도착했으며 각 병은 이중 버블 랩으로 싸여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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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도전 주간은 또한 1875년 이후 일본에서 최악의 폭염 과 일치했습니다 . 섭씨 35도(화씨 95도)를 초과하는 지옥 같은 5일 동안 영혼을 짓누르는 수준의 습도를 유지했습니다. 무더운 부엌에서 이틀 동안 요리를 한 후, 나는 굴복했습니다. 매일 밤 야채를 씻고 자르는 번거로움이 두려운 나머지 동네에 있는 여러 테이크아웃 가게에서 준비된 음식으로 저녁 식사를 늘리기 시작했습니다.

가라 아게 프라이드 치킨은 밀랍 종이 봉지에, 다코야키  문어 만두는 배 모양의 대나무 쟁반에 담겨 팔렸지만, 압착 두부 샐러드와 코울슬로 같은 야채 요리는 개별 플라스틱 조가비 포장에 들어왔습니다 . 김치와 같이 누수되기 쉬운 품목은 여분의 비닐로 포장되었지만, 우리 동네 빵집의 신선한 빵과 패스트리도 비닐 봉지에 포장되었습니다.

"우리는 플라스틱 사용을 최소화하려고 노력하지만 이렇게 습한 환경에서는 소비자 수요가 높습니다."라고 도쿄 중심부 롯폰기 지역에서 Bricolage Bakery를 운영하는 셰프이자 지속 가능성 옹호자인 Shinobu Namae는 말합니다. "식품 품질과 플라스틱 문제의 무게를 비교하는 것은 항상 문제이지만 우리는 균형을 찾으려고 노력합니다."

동네에서 친환경 음식점을 찾던 ​​중 노 플라스틱 재팬(No Plastic Japan) 의 창업자 모나 노이하우스(Mona Neuhauss)가 수집한 용기를 고객이 가져올 수 있는 테이크아웃 식당 목록을 발견했습니다 . 불행히도 내 근처에는 아무도 없었습니다. 무게로 음식을 파는 많은 도쿄 상점들도 마찬가지였습니다 . 나는 특히 건조 식품을 대량으로 판매하고 포장 없이 생산하는 도시 최초의 폐기물 제로 슈퍼마켓인 Nue를 확인하고 싶었습니다 . 하지만 거기에 가려면 우리 집에서 기차와 버스를 타고 52분을 가야 했습니다.

마찬가지로 재사용 가능한 용기에 대한 루프 예치금 제도가 있는 도쿄의 Aeon 슈퍼마켓 중 한 곳으로 이동하려면 기차로 38분이 소요됩니다. 이것들은 가끔 외출을 위한 훌륭한 옵션을 제공했지만, 어느 것도 내 일상적인 필요에 대한 실용적인 솔루션을 제공하지 못했습니다. 나는 집에서 반경 800m(2,625ft) 내에서 식료품 쇼핑을 거의 모두 걸어서 하기 때문에 음식을 사러 도시를 가로질러 여행하는 것은 말이 되지 않습니다.

대신, 나는 파인애플과 같은 전체 과일과 감자, 오이와 같은 야채가 쟁반에서 미리 측정되어 포장 없이 판매되는 내 지역의 엄마와 팝 야오야 청과물상에서 더 많은 농산물을 구입하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이 작은 채소 가판대에서도 여전히 허브와 같은 많은 품목에 플라스틱 용기가 사용됩니다. 슈퍼마켓에서 쌀을 사는 대신 불과 600m(1,968ft) 떨어진 곳에서 종이 봉지에 무게 단위로 판매하기 전에는 한 번도 본 적이 없는 전통 쌀 가게를 찾았습니다. 여러 가게를 가는데 시간이 더 걸렸지만, 한 곳을 가는데 20분 이상 걸을 필요가 없었습니다.

나는 최근에 포장 없이 일부 야채를 판매하기 시작한 지역 슈퍼마켓에서 대부분의 쇼핑을 계속했습니다. 출납원이 헐렁한 여주와 가지를 작은 비닐봉지에 넣거나 뽁뽁이로 병을 포장하려고 하면 엄격하게 거절했습니다.

주말까지 이러한 조치를 통해 플라스틱 폐기물을 거의 절반으로 줄일 수 있었습니다. 결과는 좋았지만 기대만큼은 아니었습니다.

아시아 의 플라스틱 문제

이전에는 부유한 산업 국가에만 국한된 문제였던 플라스틱 폐기물 은 세계화로 인한 급속한 경제 성장과 인구 증가의 합류로 인해 개발도상국에서도 아시아 전역에서 증가하고 있습니다 .

"일회용 플라스틱을 생산하는 것이 점점 더 저렴해지고 있으며 세계화로 인해 예를 들어 아프리카와 아시아와 같은 국가에서 이러한 품목을 수입하는 것이 쉬워졌습니다. 그런 곳에서는 깨끗한 식수가 종종 플라스틱 병과 가방에 들어 있습니다."라고 Kyodo News는 말합니다. 플라스틱 위기와 기타 환경 문제에 대해 30년 넘게 글을 써온 선임기자 이다 테츠지.

2019년 아시아는 중국과 일본이 주도하는 전 세계 플라스틱의 54%를 생산했습니다 . 바다에서 발견되는 플라스틱 쓰레기의 약 절반은 중국, 인도네시아, 필리핀, 태국, 베트남 등 5개국에서 나옵니다. 결국 플라스틱은 분해되지 않는 미립자로 분해되어 야생 동물과 인간의 건강에 잠재적인 위협이 됩니다. 플라스틱 오염은 거의 모든 해양 종에 영향을 미치며 과학자들은 평가된 종의 거의 90%에서 부정적인 영향을 관찰했습니다. 인체에 미치는 영향은 아직 알려지지 않았지만 혈액 , 태반 및 모유 에서 미세플라스틱이 검출되었습니다 .

플라스틱이 일단 타서 "환경에서 회수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라고 독일 Alfred Wegener Institute에서 플라스틱 오염을 연구하는 해양 생물학자 Melanie Bergman은 말합니다.

일회용 플라스틱 생산 비용이 점점 저렴해지고 있습니다 - Tetsuji Ida
기후 팟캐스트 "Waste Not Why Not"의 대만 기반 프로듀서이자 전 지속 가능성 컨설턴트인 Nate Maynard는 많은 지역의 폐기물 관리 시스템 부족을 주요 장애물로 지적합니다. "사람들이 폐기물 처리에 접근할 수 없을 때, 그들은 결국 그것을 버리거나 태우게 되며, 이는 환경적 결과뿐만 아니라 건강에도 영향을 미칩니다."라고 그는 덧붙였습니다. 해양 쓰레기의 영향. 부적절한 폐기물 관리는 말라리아, 뎅기열 및 천식과 같은 질병의 위험을 높입니다 .

Bergman은 화학적 오염이 또 다른 위험 요소라고 말했습니다. 미래 세대에서"라고 그녀는 말합니다.

일본은 플라스틱 관리 부문에서 독일에 이어 세계 2위입니다 . 이 나라는 85% 이상의 플라스틱 재활용률 로 찬사를 받았지만 , 이 수치는 상황을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장밋빛 그림으로 보여줍니다. 도쿄에 본사를 둔 플라스틱 폐기물 관리 연구소 에 따르면 2020년에는 플라스틱 폐기물의 21%만이 플라스틱을 재사용하는 재료 재활용을 거쳤습니다. 3%는 플라스틱 폴리머를 2차 재료용 빌딩 블록으로 분해하는 화학적 재활용을 거쳤습니다. 8%는 소각되었고 6%는 매립되었습니다. 플라스틱 폐기물의 63%는 플라스틱을 고체 연료의 원료로 사용하고 이를 태워 에너지로 사용하는 "열 재활용"으로 처리되었습니다.

"즉, 실제로 플라스틱 폐기물의 2/3가 소각된다는 의미입니다. 유럽에서는 이러한 '열 재활용'이 재활용이 아닌 에너지 회수로 간주될 것입니다."라고 Ida는 말하면서 일본이 플라스틱 폐기물 최대 수출국이라고 덧붙였 습니다 . "재활용 비율은 일본에 남아있는 것에만 적용됩니다."

2020년 일본은 말레이시아, 태국, 대만 등 동남아시아 국가에 82만톤의 플라스틱 폐기물을 수출했는데, 이는 전체의 약 46%에 해당한다.

문제의 일부는 일본의 플라스틱 폐기물 처리 전략이 소비자와 지방 정부에 큰 부담을 안겨주고 있다는 점이라고 Ida는 말합니다. "가장 비용이 많이 드는 재활용 프로세스는 수동으로 수행되는 분류이며 지방 정부가 가장 많은 비용을 부담합니다. 즉, 부담은 납세자에게 있으며 기업은 재활용 비용만 지불하고 수거 또는 내부 관리 비용은 지불하지 않습니다."라고 그는 말합니다. .

게다가 Ida 는 기업이 일회용 플라스틱을 줄이기 위한 목표를 설정하도록 요구하는 최근 법률 과 같은 정부 이니셔티브가 "매우 작은 이빨"이라고 말합니다. 규정을 준수하지 않는 기업은 "지명을 받고 수치를 당할 것이지만 벌금이나 법적 결과는 없습니다"라고 그는 말합니다. 

이에 반해 한국은 2020년부터 2021년까지 코로나19 팬데믹과 관련된 라이프스타일 변화로 인한 플라스틱 폐기물의 18.9% 증가를 막기 위해 단호한 조치를 취했습니다. 지난 9월 정부는 2030년까지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기로 약속하고 2050년까지 플라스틱 없는 사회가 된다 . 올해, 한국은 카페와 레스토랑에서 일회용 플라스틱 컵에 대한 금지를 복원했습니다. 2019년에 처음 도입된 이 조치는 전염병으로 인해 탈선했지만 올해 후반에는 수저류와 빨대를 포함하도록 확대될 예정입니다.

대만은 플라스틱 폐기물 관리에 대해 유사한 진보적인 접근 방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2,000개 이상의 재활용 회사와 정부 시설이 있는 이 나라는 강력한 재활용 인프라를 갖추고 있습니다. 2018년에는 페트병 재활용률이 95%에 달했고 , 카페와 레스토랑에 개인 컵을 가지고 오는 사람들을 위한 할인과 같은 이니셔티브는 재사용 및 재활용 사고 방식을 미묘하게 강화합니다.

그러나 재활용은 보다 지속 가능한 사회를 달성하기 위한 방정식의 일부일 뿐입니다. 폐기물을 줄이기 위한 노력도 똑같이 중요하다고 Maynard는 말합니다. 다양한 크기의 쓰레기 봉투에 대한 가격 책정 시스템을 도입한 대만의 쓰레기 수거에 대한 "종량제" 모델은 쓰레기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2018년 대만인 1인당 하루 평균 850g(1.9lb)의 폐기물을 배출했으며 , 이는 15년 전 1인당 1.2kg에서 감소한 것입니다.

"재활용은 무료이지만 쓰레기는 비용이 들기 때문에 소비자는 재활용할 수 있는 물건을 구입하도록 유도됩니다. 쓰레기 발생을 줄이기 때문에 분류만큼 중요합니다."라고 Maynard는 말합니다.

Ida 는 재활용률이 약 80%인 교토의 카메오카와 도쿠시마의 카미카츠와 같은 일본 도시에서 시민 참여가 폐기물 제로 정책 채택을 촉진하는 데 어떻게 도움이 되었는지 설명하면서 "결국 목소리를 높여야 합니다"라고 말합니다. .

가미카쓰에서는 2003년 쓰레기 제로 선언을 홍보하기 위해 설립된 비영리 단체인 제로 폐기물 아카데미(Zero Waste Academy)가 제조업체와 협력하여 중고 제품에 대한 환매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지방 정부가 쓰레기를 매립하거나 소각하는 것을 중단하도록 옹호했습니다. .

 "국가가 아닌 지자체 정부는 폐기물 관리에 대한 책임이 있으므로 가장 기꺼이 조치를 취하는 사람들입니다."라고 Ida는 말합니다.

좋은 소식은 플라스틱 줄이기에 대한 대중의 지지가 일본에서 커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 그러나 개인의 노력이 차이를 만들 수 있지만 소비자는 실질적인 변화를 일으키기 위해 업계와 지방 정부에 압력을 가할 필요가 있습니다. 다음에 지역 슈퍼마켓을 방문했을 때 나는 제안 상자를 활용하라는 Ida의 조언에 주의를 기울였습니다. "작은 발걸음이지만 시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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